"세월호 청문회" 바로 가기 Github 보기

진상규명은-계속
hearing03
hearing02

세월호 청문회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2차 청문회를 앞두고, 416가족협의회와 함께 세월호 청문회 내용을 톺아볼 수 있는 '타임라인 따오기' 특별 사이트를 제작했습니다. 특별 사이트는 타임라인을 통해 특별법 제정에 이르기까지의 세월호 가족협의회의 활동 발자취를 돌아볼 수 있는 "416가족의 발자취" 페이지, 1차 청문회와 2차 청문회의 각종 의혹의 내용과 질문과 답변을 담은 "1/2차 청문회" 페이지, 세월호 특별 조사 위원회의 활동을 강제로 종료시키려하는 정부에 반대하는 내용을 담은 "끝나지 않은 진상규명" 페이지로 구성되었습니다.

청문회는 반드시 규명 되어야만 하는 진실을 묻고 답을 듣는 자리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청문회란 "기억나지 않습니다."라는 증인들의 답변을 듣는 자리로 변질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청문회에서 "범인"이 아닌 "증인"이라는 잘못된 이름으로 불리는 그들에게 물어왔던 질문들을 기억해야 합니다. 세월호 청문회 특별 사이트가 답을 듣지 못한 질문들에 대한 기록으로 남았으면 합니다. 질문을 기억하고 있다면, 그 진실들을 밝혀내기 위해 계속 노력할 수 있고, 언젠가는 밝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volunteering-developer

팀 구성

세월호 2차 청문회에 앞서 세월호 가족협의회 분들이 진보넷에 청문회 관련 컨텐츠 제작에 대한 문의를 하셨습니다. 청문회는 여야 합의로 탄생한 특별조사위원회의 주요 활동중의 하나였음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과 정부의 조직적 방해로 활동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세월호 가족 협의회분들은 청문회를 통한 진실규명의 노력이 더 널리 알려질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계셨습니다. 이러한 고민을 통해 세월호 가족 협의회분들과 진보넷은 세월호 청문회에 대한 웹 컨텐츠를 제작 했습니다.

 

4개의 섹션 소개

4개의 섹션으로 구성

진상규명은-계속01

끝나지 않은 진상규명

정부는 2015년 1월 1일부터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가 발족했으니 이제 그만 활동종료를 선언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정부가 문제 있을리 없다며 약속했던 세월호 선체인양은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려면 특조위가 계속 되어야 합니다. 정부의 '활동종료 선언'에 대항해 싸울 수 있는 건, 특조위와 세월호 유가족을 지지하는 우리 국민들뿐입니다.
더 많은 국민들이 진상규명을 위한 특조위 기간 연장, 온전한 선체 인양에 힘을 모을 수 있도록 특별 페이지를 제작 했습니다.

416

416가족의 발자취

 

세월호 청문회는 가족협의회 분들의 투쟁으로 이루어진 결과물 입니다.

세월호 참사 진실 규명을 향한 416 가족협의회분들의 투쟁을 기록한 페이지 입니다.416 가족협의회 분들의 발자취를 따라 타임라인 형식으로 정리 했습니다."진상규명 요구기"등의 챕터 구분은 후에 따오기에도 기본 기능으로 넣어볼 계획입니다.

hearing01

1차 청문회

1차 청문회는 해경과 정부의 구조실패의 원인을 찾고 책임을 묻는 자리였습니다.

해경과 정부의 주요 증인들의 불성실하고 오만한 태도는 많은 사람들에게 실망을 안겨주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이 많은 의혹들을 제기해 몇가지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를 내용에 따라 14개의 의혹으로 정리하여 청문위원과 증인들의 주요 질문과 답변을 각종 미디어와 함께 담았습니다.
1차 청문회 페이지는 이러한 의혹들을 정리해 계속 기억하는 자리이며, 책임자들에게 끊임없이 다시 묻기 위해 시작하는 자리입니다.

hearing02

2차청문회

2차 청문회에서는 AIS 항적의 조작의혹, 청해진해운의 선내대기명령, 세월호 참사 국정원 관련의혹, 항만청/한국선급/해운조합등의 비리의혹, 정부의 선체인양관련 의혹 등이 다루어 졌습니다.
특히 선체 인양이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았음에도 특조위 기간을 종료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맞서는 투쟁이 현재 진행형인 만큼, 이를 위한 캠페인 영상도 추가하는등 여러가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시청각 자료들을 보강하여 전문적 내용이 많은 청문회 내용의 이해를 도우려 노력하기도 했습니다.

청와대, 정부, 해경, 모두 구할 수 있었다!

감추는 자들, 끝없는 의혹들

증거조작, 인양연기, 민관유착. 감추는 자가 범인이다!

감추는자가 범인이다

개발 소스 공유

  1. 소스는 github를 통해 공개되어 있습니다.
  2.   https://github.com/jinbonetwork/416hearing

  만든이들